default_setNet1_2

한전, 나주혁신산단에 에너지신기술연구소 착공

기사승인 2019.11.25  17:23:28

공유
default_news_ad1

- 에너지신산업 연구 개발 및 에너지밸리 입주 기업과의 연구협력 수행

   
▲ 한국전력 에너지신기술연구소 조감도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이 11월 25일 전남 나주혁신산단에서 ‘에너지신기술연구소 착공식’을 개최했다.

착공식에는 김종갑 한전 사장, 윤병태 전라남도 부지사, 강인규 나주시장, 김용채 산업부 지역경제정책관 등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에너지신기술연구소는 에너지신산업 분야 연구개발 및 빛가람에너지밸리 입주기업과의 연구 협력을 위한 R&D 시설로 총 800억원이 투입되어 2021년 9월 준공 예정이다.

이 연구소는 120여명의 연구 인력이 상주하며 주요 시설로는 본관동, 특화기술시험동, 기업협력시험동, 옥외실증시험장을 갖출 예정이다.

본관동은 연구과제 및 실증시험의 통합운영을 담당하고, 특화기술시험동은 신재생에너지·에너지저장장치·수소에너지 등의 미래신기술 연구를 진행한다.

기업협력시험동은 에너지신기술 분야 에너지밸리 입주기업들의 연구실용으로 옥외실증시험장은 연구과제 실증을 위해 사용될 계획이다.

에너지신기술연구소는 향후 설립될 한전공대와의 공동연구 체계 구축을 통해 에너지신산업 분야 연구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착공식에서 김종갑 한전 사장은 “미래에너지 분야의 신기술을 에너지밸리 입주기업과 공유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하겠다”며 “이번 연구소 착공을 계기로 더 많은 기업들이 에너지밸리에 투자하고 입주하기를 기대한다”고 소감을 말했다.

한편, 이날 준공·착공식에는 강인규 나주시장, 윤병태 전라남도 정무부지사, 김종갑 한전사장, 신정훈 더민주 나주·화순 지역위원장, 이민준 전남도의회 부의장, 최명수 도의원, 김영길 교육지원청 교육장 등 관내 주요 내빈, 기관장들이 참석했다.

또한 박민서 목포대 총장, 김대중 전남도립대 총장, 문채주 에너지밸리 산학융합원장, 김용채 산자부 지역경제정책관, 김숙철 한전 전력연구원장, 변동철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단장, 이남 혁신산단 입주기업협의회 대표, 황재연 전남생물산업진흥원장, 허용호 녹색에너지연구원장, 박용우 에너지밸리기술원장, 류재선 한국전기공사협회장, 송양희 한국전기산업진흥회 부회장 에너지 산․학․연․관 기관장, 대표들이 대거 자리했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에너지밸리 조성계획의 핵심 정책인 산학융합지구 준공과 에너지신기술연구소 착공은 미래 100년의 먹거리인 에너지밸리 조성 활성화를 앞당길 기폭제가 될 것”이라며, “한전공대 설립과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규제자유특구, 국가혁신클러스터에 이어, 추진 중인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까지 에너지신산업 4대 단지 지정을 통해 나주를 대한민국 에너지수도로 만들고, 혁신도시 시즌2를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가겠다”고 말했다.

최옥정 기자 okjeong@evernews.co.kr

<저작권자 © 에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